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프랑스 혁명의 전개

카테고리 없음

2020. 6. 19. 22:05

본문

18세기 후반의 프랑스는 부르봉조의 절대군주제(앙샹 레짐:구체제)가 계속되고 있었다.한편 루소나 볼테르 등의 자유를 요구하는 계몽사상이 국민 사이에 퍼져 나갔다.영국의 입헌 정치와 자유·평등을 내건 미국의 독립은 이러한 경향에 박차를 가했다.

1789년 7월 14일 바스티유 습격을 계기로 혁명이 발생해 루이 16세는 처형되고 왕정은 폐지되었다.이후 자코뱅파에 의한 공포정치로 혼란스러워지다가 1794년 테르미도르의 쿠데타로 자코뱅파가 숙청되면서 전환점을 맞았다.그리고 나폴레옹의 제정이 시작된다.

프랑스 혁명이 내건 자유 평등 박애의 정신은 민주주의의 토대가 됐다.반면 목적을 위해서는 사회 개조와 폭력도 정당화됐다는 점에서 공산주의와 전체주의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프랑스는 막대한 재정적자를 안고 있었다.루이 14세 무렵부터의 대외 전쟁이나 미국 독립전쟁 지원등의 지출이 원인이었다.프랑스에는 3개의 신분제도가 있으며 첫째 신분이 성직자, 둘째 신분이 귀족, 셋째 신분은 평민이었다.소수의 성직자와 귀족의 특권층이 많은 땅을 소유하고 나라를 지배하고 있었다.

루이 16세는 개혁파인 튀르고나 네켈을 장관으로 임명해, 특권 계급에 과세하려고 했다.그러나 이들의 반발로 좌절되자 일부 귀족들은 왕권을 제한하기 위해 삼부회를 소집하였다.

1789년 5월, 첫째, 둘째 신분 각 300명, 셋째 신분 600명의 의원이 베르사유에 모인 가운데 3부회가 개최되었다.회의는 처음부터 의결 방법을 놓고 대립해 진통을 겪었다.이에 정나미가 떨어진 제3신분은 궁궐 구희장에 모여 자신들이 국민의 대표임을 선언하고 국민의회를 출범시켰다.그리고 헌법이 제정되기 전까지는 해산하지 않기로 맹세했다(테니스장)

국왕은 국민의회를 마지못해 승인했다.의회는 곧바로 헌법 기초에 착수했다.그런데 국왕은 보수적인 귀족에게 이끌려 무력으로 의회를 탄압하고 국민에게 인기가 있던 네켈을 파면했다.

이것이 발단이 되어 파리 민중은 1789년 7월 14일 화약고였던 바스티유 감옥을 습격했다.파리의 쟁란은 프랑스 각지로 비화해 갔다.

8월 4일, 국민의회는 봉건적 특권 폐지를 결정하고 미국 독립선언을 참고하여 프랑스 인권선언을 채택했어.이 선언은 모든 인간의 자유·평등·박애 등 근대 시민사회의 기본 원리를 노래한 것이다.그러나 국왕은 이를 인정하지 않고 의회를 탄압했다.
10월 5일, 여성들을 선두로 데모대가 베르사유로 몰려와 국왕과 의회에 식량을 요구했다.그리고 국왕 일족을 파리 튀일리 궁에 유폐했다.드디어 국왕은 인권선언을 승인했다.

이 시기의 혁명은, 온건한 미라보나 라파예트등이 지도해, 왕정을 폐지할 생각은 없었다.1790년 삼색기를 혁명의 기로 삼았고 이것이 지금의 프랑스 국기가 되었다.

혁명 발발 후 많은 특권 계층이 국외로 망명하기 시작했다.마리 앙투아네트는 연인 스웨덴 귀족 페르센과 함께 오스트리아 도망을 계획했다.

1791년 6월 20일 밤, 국왕 일가는 비밀리에 튀일리 궁을 탈출했다.페르센이 마련한 특별 제작 마차는 천천히 국경을 향해 나아갔다.

다음날 아침 국왕의 도망을 눈치챈 궁궐은 발칵 뒤집혔다.파리 민중은 실망했고 그것은 분노로 변했다.더 이상 국왕을 지지하는 사람은 없어졌고 곧 추자가 보내졌다.

마차는 예정보다 한참 늦게 오스트리아 국경의 마을인 발렌느(Varennes-en-Argonne)에 도착했다.밤 10시가 넘었어.미리 준비한 왕의 경호병들은 이미 해산한 상태였다.이윽고 추격자가 도착했다.자정이 넘자 마차는 발렌느 주민들에게 둘러싸여 다음 날 아침 파리로 끌려갔다.

국왕 체포 소식은 혁명의 파급을 두려워하는 오스트리아와 프로이센을 자극했다.양국은 루이 16세의 지위를 보장하라고 혁명정부를 위협했다(필니츠 선언). 특히 오스트리아 황제 레오폴트 2세는 여동생인 안트와네트를 염려하고 있었다.

9월에 국민의회는 헌법을 발포해 해산하고, 유산 시민에 의해서 선택된 입법의회가 소집되었다.이 의회에서는 혁명의 진행을 원치 않는 피양파와 온화공화주의 지롱드파가 대립했다.

1792년 4월 집권한 지롱드파는 “우리는 자유를 위해 싸울 용의가 있다”며 오스트리아에 선전포고했다.그러나 군은 왕당파 때문에 전의가 없어 연패했고 오스트리아-프로이센 연합군이 국내를 침공했다.이 위기에 파리 민중은 왕이 외국에 통달한다고 분노해 튀일리궁을 덮쳤다.국왕 일가가 이겨 템플 기사단의 본거지였던 탬플탑에 유폐되어 왕권은 정지되었다(8월 10일 사건). 후이얀파는 실각했다.

혁명정부는 조국의 위기를 호소하며 의용병을 모집했다.이 가운데 마르세유 의용병이 부르던 라 마르세예즈가 프랑스 국가가 됐다.프랑스군은 반격으로 돌아서서 적을 국외로 밀어냈다.

1792년 9월 입법의회를 대신해 남자 보통선거에 의한 국민공회가 소집되어 왕정 폐지와 공화제의 수립을 선언했다(프랑스 제1공화국).국민공회에서는 급진적인 자코뱅파가 대두해 더 이상 혁명의 격화를 바라지 않는 지롱드파와 대립했다.

12월이 되자 루이 16세의 재판이 시작되었다.그는 반혁명과 봉건제도의 상징으로 유죄를 인정받아 단 1표 차로 사형이 선고되었다. 그는 더 이상 국왕이 아니라 시민 루이 카페로 재판을 받았다.

1793년 1월 21일, 혁명광장에 북소리가 울려퍼지고 마차가 들어왔다.많은 시민이 지켜보는 가운데 뚱뚱한 국왕이 마차에서 내려졌다.국왕은 반지를 빼고 아내에게 돌려달라고 부탁하며 단두대를 올라갔다.나를 죽게 하는 자를 용서한다.내 피가 프랑스에 도움이 되길 기도한다. 처형이 끝나고 피범벅이 된 목이 드높이 쳐들자 이상한 함성이 폭풍우처럼 터져 나왔다.

루이 16세의 처형은 유럽을 충격으로 몰아넣었다.또 공세로 돌아선 프랑스군이 벨기에를 점령하면서 영국을 중심으로 제1차 대불대동맹이 결성됐다.프랑스는 전 유럽을 적으로 돌리게 됐어.1793년 6월 로베스피에르가 이끄는 자코뱅파가 지롱드파를 몰아내고 지도권을 쥐었다.자코뱅파는 급진적인 시책을 펴면서 반대세력을 차례로 기요틴대로 보내는 공포정치를 시작했다.

마리 앙투아네트는 아이들에게서 떨어져 나와 컨시어줄리의 독방으로 옮겨졌다.그녀는 수척해졌고, 머리는 하얗게 변해 있었다.10월 14일 드디어 재판이 시작되었다.재판장의 질문에 그녀는 의연하게 대답했어. 하지만 결과는 처음부터 정해져 있었어.12시간에 걸친 긴 심문이 끝나고 오전 4시에 사형이 선고됐어.

이날 파리 하늘은 맑았다.뒷손에 묶인 왕비가 비차에 실려 콩코드 광장에 나타났다.모인 군중은 일제히 소리를 질렀다.그녀는 조용하게 침착했다.마지막까지 왕비로서 우아하고 기품을 잃지 않고 단두대를 올라갔다.

북소리가 멎고 군중의 함성이 갑자기 잦아들었다.모든 것이 끝나고 비둘기가 날아올랐다. 37세였다.

자코뱅파는 국가 총동원령을 포고하고 적을 격퇴했다.그러나 독재정치에 대한 불만이 높아졌고, 또 자코뱅파 내부에서도 대립이 일어나면서 급속히 민중의 지지를 잃어갔다.

1794년 7월 27일 국민공회에 출석한 로베스피에르는 체포되어 단두대에서 처형되었다(텔미도르 쿠데타).

자코뱅파의 몰락 이후 온화 공화주의자들이 힘을 얻어 1795년 10월 국민공회를 해산하고 5명의 총재로 구성된 총재정부가 세워졌다.그러나 국내의 혼란은 가라앉지 않았고, 국민은 정치이념보다는 사회의 안정을 원하게 됐다.국내 질서를 회복할 수 있는 곳은 군대밖에 없고, 이런 때 나폴레옹이 등장했다.

【프랑스 혁명력】혁명에 의해서 그레고리력이 부정되어 새롭게 만들어진 달력. 1792년 9월 22일부터 1년이 시작되었으며, 테르미도르는 7월 19일~8월 17일, 브뤼메일은 10월 22일~11월 20일이다. 혁명력은 나폴레옹에 의해 폐지되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