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전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여행

2020. 7. 23. 10:51

본문

전주의 가볼만한 곳은 어디일까요? 베스트 10 여행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경기전

경기전은 조선왕조를 연 태조의 어진(초상화)을 봉안하고, 제사를 지내기 위해 1410년 지어진 건물입니다. 전주, 경주, 평양 등의 어진 봉양처를 처음에는 어용전이라고 불리었는데, 1412년에 태조 진전이라 하였다가 1442년에 전주는 경기전, 경주는 집경전, 평양은 영숭전이라 각각 칭하였습니다. 경기전은 선조30년(1597년) 정유재란 때 소실되었으나 광해군 1614년 중건되었습니다.

경기전은 정전과 조경묘로 나뉘어져 있는데 조경묘는 전주 이씨의 시조인 신라 사공공 이한 부부의 위패를 봉안하기 위해 영조때에 지어졌습니다. 일제강점기때 절반가까이 잘려져 현재의 크기를 유지하고 있어요. 어진박물관을 먼저 관람 후 둘러보는 것이 이해하기에 더 좋습니다. 어진박물관에서는 조선왕들의 초상화를 볼 수 있습니다.

 

전주향교

전주항교는 고려 공민왕 3년(1354년)에 지어졌으며오 래된 정취를 느낄 수 있으며, 시설 보존이 잘되어 있고 현재에도 교육의 장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가을에는 오랜 세월 향교를 지켜온 은행단풍으로 노랗게 수를 놓습니다. 고려시대 말 부터 보존되어 온 건물과 음양의 조화로 심어진 암수 한쌍의 은행나무는 꼭 놓치지 마시고 보시기 바랍니다.

 

전주향교는 유학의 정신문화를 계도할 인재양성을 위한 학문수련의 요람으로 대성전 중앙에는 공자, 안자, 자사, 증자, 맹자 등 다섯 성인의 위패와 함께 10철(十哲), 송조 6현(宋朝六賢)의 위패가 모셔져 있습니다.

 

풍남문

1388년 전라관찰사 최유경에 의해 창건된 풍남문은 성벽이 헐린 후에 유일하게 남아 있는 문으로 조선 시대 전라감영의 소재지였던 전주를 둘러싼 성곽의 남쪽 출입문으로  1963년 1월 21일 대한민국의 보물 제308호로 지정되었습니다. 전주 4대문 중 유일하게 남아있으며, 풍남문 좌측에는 한옥마을이, 우측에는 남부시장이 있습니다. 낮과 밤의 분위기가 다르며 밤에는 조명이 주는 웅장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전주 한옥마을

전주의 대표적인 관광명소는 바로 한옥마을입니다. 전주를 대표하는 관광지로 한옥 건물과 여러 유서깊은 건물들이 있습니다. 연 1천만명 이상의 관광객이 다녀가는 곳으로 반드시 가봐야 하는 곳입니다.

한옥마을은 국내 최대 규모의 전통 한옥촌이며 풍남동 일대에 700여채의 한옥이 군락을 이루고 있습니다. 1910년에 조성되기 시작해서 1977년도에 한옥보전지구로 지정되었습니다. 현재 20여개의 문화시설이 산재해 있습니다. 전주경기전, 조선 태조어진, 하바미, 전주 전동성당 등 볼거리들이 가득합니다.

한옥의 웅장함이 마치 조선시대에 온 듯한 착각을 일으키며, 한복체험(1만원)도 할 수 있습니다. 길거리에는 오징어꼬치, 소복 아이스크림 등 맛있는 간식거리도 가득하며, 운치있는 카페도 곳곳에 있습니다. 한옥마을은 다소 넓기에 스쿠터를 빌려서 돌아다니는 것도 좋습니다. 다양한 먹거리와 체험활동을 할 수 있어서 가족끼리, 연인끼리 오면 좋습니다.

 

전동성당

전동성당은 크진 않지만 100여년의 흔적이 보전되어 있는 곳으로 한옥이 즐비한 곳에서 이국적인 건물을 볼 수 있는 독특한 분위기의 멋을 풍깁니다. 한옥마을에 위치한 호남 전체에서 최초로 세워진 로마네스크 양식의 건물입니다. 1908년 착공이 진행되어 1914년에 완공되었습니다. 전동성당은 한국 천주교회 최초의 순교자인 윤지충(1759-1791년)와 권상연(1751-1791년)이 1791년 신해박해 때에 처형당한 풍남문이 있던 바로 그 자리에 세워진 성당으로 순교지를 보존하고 있는 신앙의 요람입니다.

 

자만벽화마을

자만벽화마을은 한옥마을 옆 벽화마을로 주말이면 인증샷을 찍으러오는 관광객들로 북적입니다. 주민들 거주지이기도 하며, 곳곳에 카페가 있습니다. 산비탈에 위치해서 전주시내를 내려다 볼 수 있어요. 자만벽화마을에서 가장 인기 있는 벽화는 일본 지브리 스튜디오의 명작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과 ‘이웃집 토토로’ 벽화입니다.

 

청연루

전주 야경의 명소 청연루는 한옥마을과 서학동 사이 전주천 위에 있는 무지개형 다리인 남천교 위에 자리한 누각입니다. 전주시에서 옛 지도에 나오는 다리의 모습 그대로 복원하여 2009년에 새로 준공하였고, 다리 위에 세워진 팔짝지붕의 누각, 청연루는 전주 8경 중 하나인 한벽당의 별칭인 '한벽청연'에서 이름을 따왔습니다. 늦은밤에 쉬어갈 수 있으며, 냇물 소리를 들으며 한옥마을의 야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청연루 안에는 신발을 벗고 들어가야 합니다.

 

전주동물원

덕진동에 있는 전주동물원은 1978년도에 문을 연 동물원입니다. 면적은 약 126,000㎡으로, 지방동물원이지만 호랑이, 사자, 기린, 하마, 들소, 큰뿔소, 낙타, 침팬지, 캥거루 등 다수의 동물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재 희귀동물인 반달가슴곰, 얼룩말, 재규어 등 총 103종에 610여 마리의 동물을 전시하고 있어요. 입장료가 저렴한 것이 특징이며, 주차료는 1000원입니다. 가성비가 매우 뛰어납니다. 유명한 큰 동물원에는 미치지는 못하지만 동물들도 다양하고 자체 규모가 커서 산책하기 좋습니다. 동물들을 직접 가까이서 볼 수 있어요.

 

덕진공원

전주 덕진공원은 규모는 크지 않으나 전주 8경 중 하나로 손꼽히는 덕진채련으로 유명합니다. 덕진공원의 3분의 2를 차지하고 있는 연못인 덕진호에 7~8월이 되면 연꽃들로 가득한 풍경을 볼 수 있습니다. 싱그럽고 운치있고 다양한 축제가 벌어지며, 짧은 데이트 코스로도 많이 찾는 곳입니다. 호수를 가로지는 연화교는 2020년 말까지 공사중이에요. 여름에 전주를 방문한다면 꼭 덕진공원에서 연꽃을 봐보시기 바랍니다. 복잡한 도심속에서 힐링을 할 수 있는 몇안되는 장소입니다.

한국도로공사 전주수목원

한국도로공사 전주수목원은 고속도로를 건설하면서 훼손된 자연환경 복구를 위해 수목을 생산, 공급하고 다양한 식물종을 모아 자연학습장으로 활용하고 있는 곳으로 고속도로 이용 고객과 지역주민들에게 수목원 문화 체험의 장으로 널리 이용되고자 설립되었습니다. 호남고속도로 전주IC 근처에 위치하여 차량으로 전주에 올때 들려보면 좋습니다. 관리가 잘되어 있으며, 꽤 수준급의 수목원입니다. 무료로 관람할 수 있고 도심근교에 있어서 현지인들도 많이 방문하는 곳입니다.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릉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0) 2020.10.19
속초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0) 2020.10.18
군산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0) 2020.10.14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